고생하고 욕 안 먹는 결혼식 축의금 데스크 보는 방법
오늘 친척 결혼식이 있어 축의금 데스크를 봐주고 왔다.
축의금 데스크에서 하는 일:
1. 축의금 받고 정리
2. 식권 안내
3. 주차권 안내
보통 축의금 데스크는 2명 정도 보게 된다.
화장실이나 가족사진 찍을 때라던가 한 명은 자리를 지켜야 하기 때문이다.
축의금 정리 방법:
2명이서 한다면 업무를 나눠야 한다.
1명은 축의금 봉투를 받고, 축의금 노트에 정리하는 역할
다른 1명은 식권 안내와 주차권 안내 등을 담당하고, 1차로 정리된 축의금 봉투에서 금액을 다시 한번 2차로 확인한다.
축의금 정리하는 방법은
담당 1 업무
- 축의금 봉투를 받으면 우선 바로 정리하지 말고, 데스크 서랍 한쪽에 몰아 둘 것
- 혼잡하지 않을 때, 모아놓은 봉투를 하나씩 노트에 정리
- 노트 순번에 맞춰 봉투에 순번을 쓰고, 노트에 하객 이름과 축의금 액수를 기입
- 금액은 십만 원이면, '100,000' 이렇게 쓰지 말고 '100, -'으로 표시
- 노트에 정리되고 순번이 쓰인 봉투는 다른 서랍으로 옮기기
담당 2 업무
- 두 번째 사람은 순번이 써진 봉투를 받아서 금액을 다시 확인하고, 확인한 금액을 봉투 겉면에 쓴다 - 나중에 노트에 기입된 금액과 2차 체크하기 위해서
- 이 외에는 식권 배부와 주차권 안내 및 기타 안내
마지막 공동 업무
- 담당 1이 정리한 노트와 담당 2가 정리한 봉투 금액을 서로 비교해서 이상 없으면 오케이! 만약 틀리다면, 해당 봉투의 정확한 액수를 확인해서 맞춰놓으면 됨
주의할 점:
데스크에 하객이 많이 몰리면 정리하다가 체크된 봉투와 체크가 안된 봉투가 서로 섞일 수 있으므로, 잠시 쉬었다가 한가할 때 다시 정리하면 된다. 그리고 마지막에 1차로 노트에 정리한 금액과 2차로 봉투에 정리한 금액을 맞춰보면 된다.
데스크는 거의 결혼식 끝날 때까지는 지켜줘야 한다. 늦게 오시는 하객들도 있기 때문이다. 결혼식 시작한다고, 데스크 정리하면 안 된다. 그리고 마지막 가족사진 찍는다고, 데스크를 아무도 없이 비워두면 안 된다. 결혼식 때는 정신이 없기 때문에 그냥 한 명은 사진 안 찍는 게 편하다. 사진 찍을 거면 사전에 촬영 순서 안 겹치게 미리 믿을 수 있는 사람 한 명에게 촬영하는 동안만 부탁해놔라.
가장 중요한 것(매우 중요!!!!!)
데스크 정리할 때 모든 서랍의 안쪽까지 다 확인해서 놓친 봉투가 없는지 확인할 것!
축의금 정리하다 보면 봉투를 안쪽까지 밀어 넣는 경우가 많다. 가끔 그거 한두 개 놓칠 뻔한 적이 있는데... 아찔...
고생하고도 봉투 놓쳐서 욕먹지 않으려면, 마지막까지 잘 확인해야 한다.